2018년 1월 11일 목요일

통풍 원인과 증상, 통풍 치료법 예방법 알아보기



통풍 원인과 증상, 통풍 치료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은 보통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하는 병이기 때문에 젊으신 분들은 통풍이라는 병을 잘 모르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통풍, 즉 바람에 스치기만해도 아프고 통증이 온다하여 통풍이라 불리우는 질병입니다.
나이가 들어갈수록 혈중에 요산 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통풍이 발병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통풍 원인


통풍의 원인은 단백질 대사물질의 일종인 퓨린이 우리 몸에서 소화하고 흡수된 후 남은 찌꺼기인 요산 성분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혈액속에 쌓여 생기는 질병입니다.

혈액 내에서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게 되면 요산염결정이라는 것이 관절사이이에 있는 연골과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요산염결정이 침착되어 관절에 염증을 유발하고 심한 통증을 동반하고 또한 재발성이 있는 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보통 통풍은 남성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여성은 나이가 들어도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폐경 전까지는 요산제거 능력이 유지되는 반면에 남성은 콩팥의 요산 제거 능력이 나이가 들수록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통풍 증상


처음에는 무릎, 다리, 발뒤꿈치, 엄지발가락 등에서 간헐적으로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것은 오랜기간 유지가 되게 되면 팔꿈치나 손가락가지 통증이 퍼지게 됩니다.



요산의 결정체가 딱딱하게 굳어서 덩어리처럼 변하게 되면 연골 주변에 혹 같은 것이 생기고 관절이 붇게 되고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통풍 초기에는 미열, 오한 등의 증상도 동반합니다.




통풍 치료법, 예방법



  • 음주를 줄이도록 합니다.
  • 체중이 많이 나가는 분들의 경우 체중조절이 필요합니다. 체중이 많을 수록 발작 빈도가 높아지고 강도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 고기와 같은 육류에는 요산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도록 합니다.


통증의 고통은 여성의 해산의 고통보다도 더 크다는 가장 아픈 질병이라고도 이야기 합니다.
심한 경우 잠을 자지 못할 정도로 아프다고 하지요.
만일 통풍발작이 1년에 2회 이상 일어난다면 병원 진료와 약물치료를 병행해야 합니다.
심하신 분들이라면 꼭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